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중국에서의 금기

중국인은 일반적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이 자기 앞에서 가래를 뱉고 코구멍을 후비거나 코를 푸는것에 대해 도덕이 없는 행위로 간주한다. 그리고 낯설은 사람이 자기를 오랫동안 지켜보면 흑심을 품었을 것이라 생각하고 기피한다.

발음법때문에 생긴 일상생활의 금기도 많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시계를 선물하는것"을 꺼려한다. 왜냐하면 시계를 선물하다의"送鐘"은 죽은 사람이 장례를 치르는 "送終"과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불길하게 생각한다. 어떤 지역에서는 우산을 선물하는것도 금기인데 우산의"傘"과 헤여지다의"散"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오해를 주기 쉽다. 그리고 배를 조각내 먹는것도 꺼리끼는데 이것은 조각나게 자른 배의"分梨"와 헤여지다의 "分離"는 발음이 비슷하기에 이는 불길의 조짐으로 간주되고 있다.

중국인은 까마기의 울음소리를 불행의 징조로 생각한다. 그리고 젓가락으로 사발을 두드리는것도 거지가 구걸하는것에 연상되기 때문에 그런 행동은 삼가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꽃을 선물할때는 일반적으로 두송이를 선물하지 않는데 이것은 좋은 징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검은 색 꽃도 선물하지 않는데 검은 색은 일반적으로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색상이기 때문이다. 빨간색 펜으로 편지를 쓰거나 싸인하는것은 절교의 의미가 있기에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절강일대에서는 "13"이라 는 수자에 대해 기피하는데 그 지방의 사람들은 바보거나 멍청한 사람을 "13점"이라고 부른기 때문이다.

이슬람교를 신봉하는 회족, 둥샹족, 우즈베크족, 위글족, 까자흐족, 키르기즈족, 쌀라르족은 돼지, 개, 당나귀, 노새를 "더러운 동물"로 생각하기때문에 일반적으로 먹지 않는다. 특히 돼지고기먹는것은 더욱 금기인데 그들은 돼지고기란 말을 입밖에 내지도 않거니와 접근하지도 않는다. 이슬람교에서는 또 자살한 동물과 그 피를 더러운 "오물"로 생각하기에 먹지 않는다. 요족, 써족, 시버족, 만족, 라후족은 개고기를 먹지 않는다. 그들은 또 개를 때리거나 죽이는것도 엄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