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CCTV < 진실을 말하기 >프로그램의 비장한 결종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은 CCTV-1 에서 방영되는 인기 대화류 프로그램으로서 이미 14년동안의 방영력사를 소유하고있다.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 정상에 떠오른 시기 CCTV 춘절 문예야회에까지 올라 현재의 연예계 갑부 조본산 , 송단단과 함께 소품을 수억명 시청자들에게 선사하였다.

지금도 가끔씩 TV에서 당시의 소품을 방영하고 있는데 지금 보아도 참으로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라고 느껴진다.

일전 , CCTV 에서는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을 정식으로 취소한다는 통보를 내렸다. 이로써 14년동안이나 시청자들과 함께 하였던 대화류 인기 프로그램 < 진실을 말하기 > 가 " 임종 " 을 맞게 되였다.

함께 아래의 상세기사로 구체적인 사연을 살펴보도록 하자.

( 이상 올린이 입장 )


몇년간의 지속적인 시청률 하강으로 13년이나 시청자들과 함께했던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이 정식으로 CCTV 챈넬에서 취소당했다. 어제 오후 5시 23분, < 진실을 말하기 > 는 마지막 한기 프로그램 편집을 마쳤다. 이번기 주제는 국경절관련 화제로서 < 사세동당제환락 > 이라는 제목을 부여하였다.

요해에 따르면 28일부터 CCTV-1 챈넬에서 취소되게될 프로그램은 총 12개로서 그중의 < 정대종합 > ,< 진실을 말하기 > , < 대풍차 > 등은 모두 오래된 브랜드 프로그램이였다.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의 OUT 는 수많은 사람의 예상밖의 일로 되였다. 1996년에 처음으로 시작하게된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은 최용원이 사회자를 맡고 매주 일요일마다 < 동방시공 > 에서 삽입식으로 방영되였다. 그뒤로 점차 < 동방시공 > 을 벗어나 자신만의 독립적인 방영시간을 소유하게 되였다. 2002년 9월 최용원이 신체건강상태의 원인으로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에서 퇴출하자 새로운 아나운서 하정이 기존자리를 대체하여 지금까지 MC를 진행하여왔다.

중국내지의 첫번째로 가는 대화프로그램으로서 < 진실을 말하기 > 는 중국의 대화류 프로그램중에서 창세기역할을 하였다 최용원은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을 역사상 시청률최고봉에까지 올려놓았다. 적어도 그의 프로그램 진행 풍격은 누구도 따라할수 없었다. 2009년 9월 26일 오후 5시 23분 < 진실을 말하기 > 는 마지막 한기를 편집완료하고 정식으로 CCTV-1 챈넬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이 사건에 대하여 일부 매체에서는 " 위대하게 살아왔으나, 억울하게 죽었다. " 라는 비유까지 하고 있다.

CCTV 의 시청률로 모든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 잠재원칙 " 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 비밀 " 이다. 최용원마저도 전에 " 시청률은 모든 악행의 근원이다 " 라는 푸념까지 늘여놓은적이 있다. 뉴스류 프로그램의 새로운 아이디어 표현형식이 우후죽순처럼 나타나게 되자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의 주제는 점차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지 못하였고 하정의 진행풍격도 시청자들한테서 새로운 창의력이 없다는 질책을 받았다. 심지어 일부 시청자들은 하정에게 < 진실을 말하기 > 아나운서가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고 원망하기까지도 하였다.

아나운서 하정의 입장에서 볼때 시청률이 낮아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이 취소되였다는 외계의 평가에 의하여 이는 " 약자의 핑게 " 라면서 부동한 의견을 내보였다. 그녀는 블로그 중에서 " 당신이 아래의 몇가지 문제를 대답할수 있다면 왜 내가 외계의 평론을 < 약자의 핑게 > 라고 말했는지 알수 있을것이다. " 라면서 아래와 같은 몇가지 문제를 라열하였다.

1. < 진실을 말하기 > 의 주제선택은 한사람의 결정으로만 끝날수 있었는가?

2. 어느 매체가 보통시민에게 CCTV 챈녈의 화면에서 40분동안 주목을 받고 토론을 하게끔 허용할수있는가?

3. 인터넷에서는 익명방식으로 사건을 서술할수 있다. 그러나 TV화면에서 " 은신 " 하여 진실을 말할수있을까?

4. < 진실을 말하기 > 프로그램은 14년동안이나 방영되였지만 우리의 팀원들은 아직도 지하철을 타고 출퇴근하고있고 집을 사려고해도 가족과 친척들의 도움을 받아야하는데 이들은 전부 바보인가?

5. 한명의 아버지가 싫어학 계모도 싫어하는 아이는 진정 아이의 잘못인가?

요해에 따르면 아나운서 하정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출시할것이고 목전 프로그램의 형식은 아직도 토론중에 있다고 관련 매체에서는 보도하였다.




출처: 큐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