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중국3대은행의 전세계 랭키순위가 TOP3!! 하늘에서 떨어진 떡?

중국에는 중국공상은행, 중국건설은행, 중국은행, 중국교통은행... 등등 여러가지 큰 은행들이 있습니다.

일전, 모 보도에는 중국공상은행이 세계적인 은행순위에서 당당한 1위를 차지하였다고 보도되여 국민들에게 중국의 자호감을 다시한번 느끼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관련 전문가는 이런 사태는 경제위기대문에 유럽국가의 은행들의 주식이 많은 피해를 받아 은행시가가 위축되면서 발생한 현상이라고 중국의 3대은행의 발기는 완전히 " 하늘에서 떨어진 떡 " 이라고 비판적으로 지적하였습니다.

자신의 경쟁력과 상관없이 외계환경으로 인하여 온정된 시가 특성으로 버텨낸 1위는 진정한 1위가 아니다라는 말은 중국의 경제면에서의 부족함을 지적하고 진정한 경제강국으로 발전해야하는 필연성을 재차 강조하였습니다.

함께 아래의 상세기사로 구체적인 사연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 이상 올린이 입장 )




국제금융정보의 보도에 의하면, 당일, 신화사원인프랑스 재정신문사 <재정주간>의 최신 보도에서는 2년전차대위기폭팔후와 비교하여볼때 전세계 큰은행시가랭키는 현재 이미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다고 하였습니다. 중국공상은행, 중국은행, 중국건설은행은 기존의 화기그룹, 미국은행, 혜풍은행을 대체하여 선세계시가최대의 15집 은행중에서 TOP3를 차지 하였습니다.

금년 6월까지, 중국공상은행은 2570억달러의 시가로 1위에 우뚝 솟았고, 중국건설은행과 중국은행은 분별로 제2, 제3순위에 톱아올랐습니다. 이와 선명한 대비를 이루는 오래된 브랜드의 서양큰은행시가는 엄중히 축소되였고, 화기그룹시가는 2년전의 2560억달러로부터 145억달러로 위축되였고 랭키순위가 일락천장되였으며 혜풍은행은 목전 랭키가 제일 앞선 유럽은행으로서 4위를 보존하고 있으나 그 시가는 2년전보다 32% 위축되였습니다. 그외, 스위스연합은행, 스코틀랜드황가은행등은 전세계 랭키 15위밖으로 밀려났습니다. 진정 금융위기가 중국은행업의 발기를 촉진하였을가요? 위기중의 돌출한 표현은 필경 국민들의 안위가 될것인가요? 아니면 더심한 근심을 불러일으킬까요?

하늘에서 떡이 떨어지다

2년전과 비교하여보면 전세계 15대은행의 시가총액은 28%떨어졌습니다. 랭키순위에 남은 10집의 은행중 공상은행과 건설은행의 시가만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2년전의 랭키순위중의 13집의 은행시가가 1000억달러를 초과하였고, 금년 6월말까지 6집의 은행시가만 이 표준을 초과하였으며 전 15강의 표준도 930억달러로부터 540억달러로 하강하였습니다. 유럽은행중 전 15위순위에서 내려오거나 완전밖에 떨어지는 은행이 부지기수였습니다. " 금융위기가 유럽국가고가체계의 전면성적인 파괴를 가져다 주었고 자본시장과 유럽은 격리된상태가 초래되였으며 중국의 고가체계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환경하에 기본상 그 충격에 영향을 받지 않았고 이는 중국은행시가가 목전 기타 유럽은행보다 높은 가장큰 원인입니다. " 라고 복단대학경제학원부원장 손립견은 지적하였습니다.

<재정주간>에서는 은행시가랭키의 변화는그 주식가격의 표현으로 결정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금융위기는 모험지수가 비교적큰 은행업에게 대폭의 하락증세를 초래하였고 투자자들은 " 발로투표 " 하는 방식으로 대량으로 은행주식을 팔아버렸습니다. 반대로 중국과 브라질등 신흥시장의 국가들에서는 은행모험도가 작고, 전체적인 경제가 상대적으로 온정되여 투자자들이 상응 주식을 지속적으로 사들였기때문에 은행시가가 부단히 증가할수 있었습니다.

이와 동시에 " 중국의 재정정책과 화페정책은 상대적으로 기타 나라보다 유력하며 효력도 큽니다. 중국정부의 강력한 시장구제정책도 진일보 자본시장의 가격체계를 제고시켰고 이런 점들도 중국은행시가의 증가에 필연적인 조건을 제공해주었습니다."

손립견은 " 때문에 중국은행시가랭키의 경쟁력은 정부보호하에서 취득한것이고, 완전경쟁상태하의 성적은 아닙니다. " 라고 표시하였고, " 유럽시장의 고가체계의 파괴 및 중국정부의 정책은 중국은행의 시가가 광채를 띄게 하였습니다. 때문에 중국은행시가의 TOP3 성적은 < 하늘에서 떨어진 떡 >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출처: 참고정보넷

연변88투데이    연변88닷컴    연변88채팅    연변88플래시게임    연변88미니홈    연변88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