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국이야기

소북의 작은마을! 농민들의 인터넷 가게 집합소로...

농촌에서 인터넷 가게로 장사를 한다? 농촌과 인터넷, 더 나아가서 인터넷 비즈니스는 연상도 되지 않는 개념이고 농민들이 인터넷 가게로 장사를 하여 월수입이 만원을 넘어서고있다는것은 더욱 상상도할수없는일이다.

그러나, 상술상황은 현실에서 확실하게 벌어지고 있다. 자체사업의 특색상품, 나무조각, 꽃, 화분... 등 여러가지 상품이 인터넷에 올려지자 불이나케 팔리고 그 판매액또한 어마어마하다.

어느 집이나 막론하고 모두 컴퓨터를 갖추어 놓았다는 농촌마을 참으로 도시에서도 볼수없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전성기를 보여주고 있다. 

함께 아래의 상세기사로 인터넷 가게로 장사하여 새로운 치부의 길을 열어가는 농촌마을을 찾아가 보도록 하자.

( 이상 올린이 입장 )



소북의 6만여명인구를 소유한 사집진에는 1200여집의 인터넷가게가 나타나 새로운 한차례의 방대한 온라인 상인집단을 이루었고 농민들은 특색있는 치부의길을 만들어냈다.

8월20일 < 2009년도 상반년 인터넷 쇼핑몰 시장발전 보고서 > 에 의하면 상반년 taobao 사이트만 하여도 인터넷 거래액이 809억(인민페)를 넘어섰고 2008년 전체년의 999.6억원의 뒤를 바싹따랐고 회원가입수는 1.4억에 달하였고 전국 네티즌총수의 25%를 넘어섰다고 밝혀졌다.

쇼핑몰의 주요 소비단체는 광동사람들이였고 반년이란 시간내에 광동소비자의 인터넷 구매액은 100억을 넘어서고 " 큰형님 " 의 자리를 지켰다. 광동사람들이 taobao 사이트에 가입한 인원수는 2000만명을 넘어섰다.

기자가 소북의 농촌마을에 들어섰을때 인터넷 비지니스의 침투력과 민간에서의 생명력이 확실하게 느껴졌고 서주의 사집진만하여도 6만인구에 1200여집의 인터넷가게를 소유하엿고 전통적인 후진된 농촌마을의 이미지를 깨뜨렸다. 농촌과 인터넷은 두가지 연결될수없는 개념이고 인터넷 비지니스는 더욱 말할나위도 없었다. 벽돌로 만들어진 농촌집 , 마당에서 마구 짖어대는 검정개와 집안에서 컴퓨터를 다루는 농민은 참으로 희한한 장면을 보여준다.

23세나는 양양은 아침 9시부터 저녘 12시까지 컴퓨터에 매달려있었고 그의 인터넷 가게는 연지 4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월수입은 이미 만원에 가까웠다.컴퓨터만 뚤어지게 바라보는 그의 눈은 밖에서 소란스럽게 지나가는 뜨락또르도 사납게 마구 짖어대는 검정개의 울음소리도 들리지 않았고 택배주문서는 항상 곁에 놓아두어 수시로 주문정보를 입력할 자세를 취하고있다.

대화창에서 거래정보가 튀여나오면 바로 양손의 식지로 타자를 하면서 엄지손가락으로 스페이스바를 터치하는것이 그 스피드가 빨라 사람들을 경악케 하였고 마을사람들은 그를 " 3지도사 " 라고 불렀다.

이웃들은 숨을 죽이고 그가 하는일을 보고 있었고 한마디 말이라도 하여 그의 장사에 페를끼칠가봐 신경을 썼다.

복제

아주 빠른 시일내에 10집, 100집, 수천집의 인턴넷가게가 일떠섰고 손한의 성공경력은 1200여차나 복제된셈이다.

손한은 양양이 목표로 삼는 인물이고 27세에 나는 손한은 마을에서 맨처음 인터넷가게를 연 사람이며 년수입은 몇십만이나 되였다. 동풍촌은 전에 " 쓰레기촌 " 으로 불리웠고 쓰레기를 줍는것을 주업으로 삼았으며 현재는 온 마을 500여호의 농민들은 400여개의 인터넷 가게를 일떠세웠고 여기까지 발전하는데 근근히 2년시간밖에 걸리지 않았다.

손한은 기존의 직장을 때려치우고 성공적으로 첫번째 인터넷 가게를 열게되자 소식을 접한 이웃들은 너도나도 손한의 집에와서 그 비겨을 가르쳐달라고 하였고 손한은 한치의 사심도 없이 전부 가르쳐주었다.그 원인은 인터넷 장사가 해도해도 끝이 없으며 무리를 이루어 더큰 발전을 노려보는 " 야심 " 이라는 점이다.

이웃들은 맨처음 망설이던 태도로부터 화려하게 인터넷가게를 오픈하였고 특색제품도 많이 나타나게 되였다.


련대작용

휴대폰가게, 패션가게, 신가게, 미용실, 세탁소 어느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컴퓨터가 보급되였고 모두 인터넷 가게를 열었다.

사집진과 같은 정경은 또 몇십킬로미터밖의 연급진 연하촌에도 나타났다. 촌어구에서 그늘에 둘러 앉은 할아버지들은 모두 컴퓨터에 대한 화제를 토론하고있었고 연급진전통산업인 화목생산으로 연하촌의 700여호 농민들은 200여집의 인터넷 꽃점을 오픈하였다.

31세의 강보회 아줌마는 첫번째 장사가 들어올때 아주 당황하였고 인터넷에서 구매 정보를 보낸 고객님의 가르침하에야 첫번째 장사를 마쳤다고 수줍음을 타면서 얘기하였다. 인터넷 꽃점 장사가 점점더 좋아지자 외지에서 막일을 하던 남편도 다시 고향으로 돌아왔으며 몇년동안 혼자서 아이도 보고 가정삼림도 한 강보회 아줌마는 현재 행복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진내의 택배회사도 한집으로부터 여러집으로 늘어났고 모두가 운송가격에대한 치렬한 경쟁을 벌리고 있지만 년말이되면 누구나 풍부한 영업액으로 얼굴에 행복의 미소를 띈다고 택배회사 담당자들도 만족한 웃음을 지었다.

공유

촌장은 같은마을의 어느 집에 장사가 들어왔는데 물건이 없을경우에는 마을안의 스피커를 이용하여 방송을 하면되였고 장사의 고봉기에 들어서면 스피커소리로 마을안에 큰 소란이 일어난다고 설명하였다. 

다른집 물품을 판매시에는 판매한 사람이 보너스를 받을수있어 작은 마을은 살아있는 상품공유커뮤니티로 되였다.

물품이 많아지자 여러집의 경쟁력은 심화되였고 일부 실내 인테리어가 좋은 농민집들에서는 다른집 아이들 마저 " 빌려가면서 " 이미지작업을 하였다고 밝혔다.

주소는 맨발의사이다 집에는 작은 진료소를 꾸렸고 문에 들어서자 사람들은 한눈에 안겨오는 3대의 컴퓨터를 볼수 있었고 3개의 taobao 인터넷 가게와 1개의 alibaba 가게를 오픈하였다고 주소는 자랑스럽게 말한다.

매일 오전 주소는 평소와 마찬가지로 진료소에서 의사를 하고 점심부터 인터넷가게를 운영하고 주문서받기, 주문상품만들기, 주문상품보내기 등 인터넷상인의 일을 착실해해나가면서 쌍면인간으로 일상을 보낸다.

일반 농민들보다 컴퓨터가 능숙한 주소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정기적인 정보를 발송하게 하여 언제나 고객들이 자신의 상품정보를 볼수있게 확보하고 이웃들에게도 알려주었으며 타자에 능숙한 농민들에게는 일상용어를 저장해둔다음 필요시 복제해서 발송하게끔 가르쳐주었다.

미래

인터넷 비지니스는 발전성이 아주 높고 점점더 보편화되는 인터넷 가게에는 새로운 제품과 특색제품들의 산생이 이루어지고, 점점 더 높은 장사기술이 요구되며 상품정보질량에도 비교적 큰 요구를 제출하고 있다.

손한은 이미 전문적인 상품포장관련 컴퓨터 그래픽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더 크게 더 폭넓게 인터넷 장사를 벌릴 준비를 완료하였다.




출처: 큐큐뉴스

연변88투데이    연변88닷컴    연변88채팅    연변88플래시게임    연변88미니홈    연변88커뮤니티